2022년 수출 4억 달러 성과 후 2년 만
연매출 1조원 돌파 ‘불닭’ 인기 성과
삼양식품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업계 최초로 '7억달러(불) 수출탑'을 수상했다고 이날 밝혔다. 2022년 4억 달러 수출탑을 수상한 지 2년 만이다.
수출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에 주는 상이다. 전년도 7월 1일부터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이번 삼양식품의 수출탑 수상은 2017년 1억 달러, 2018년 2억 달러, 2021년 3억 달러, 2022년 4억 달러에 이어 다섯번째다.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삼양식품의 수출 실적은 2년 전 동기 대비 74% 증가한 7억 달러다.
이 같은 수출 성과 비결로 삼양식품은 대표 브랜드인 '불닭'의 글로벌 인기를 꼽았다. 2012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불닭 브랜드 누적 매출만 4조원, 총 판매량은 70억개에 이른다. 특히, 올해는 출시 이래 처음으로 연매출 1조원도 달성했다.
불닭 브랜드 효과로 매년 수출 실적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2016년 930억원이던 삼양식품 수출액은 지난해 8093억원으로 7년 새 9배 가까이 뛰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68%로 큰 폭으로 늘었다. 올해는 1~3분기 총 9638억원의 수출액을 달성하며 수출 비중이 77%까지 증가했다.
삼양식품은 품목 다각화와 함께 수출전진기지인 밀양공장과 해외법인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수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최근 네덜란드에 유럽 판매법인을 설립해 아시아, 미주, 유럽 등 수출 대륙별 판매 거점을 확보했고, 내년 상반기 밀양2공장 완공도 앞두고 있다.
김정수 부회장은 “7억 달러 수출 달성은 한국 식품이 지닌 높은 경쟁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드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