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닛산 ‘합병 무산’ 공식화…현대차그룹, 친환경차 시장 ‘독주’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2.16 12:17

혼다·닛산, 합병 철회 공식화

현대차그룹, 글로벌 3위 유지

하이브리드·전기차 생산 몰두

닛산과 혼다 로고.

▲닛산과 혼다 로고.

일본의 2위, 3위 완성차 업체인 혼다와 닛산자동차가 추진했던 합병이 결국 무산됐다. 이에 현대자동차그룹은 판매량 글로벌 3위를 유지함과 동시에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 주도권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1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합병을 논의하던 양사는 지난해 연말부터 논의되던 혼다와 닛산의 합병이 최근 공식적으로 결렬됐다.


이는 혼다 측이 닛산에 자회사 전환을 제의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현재 양사의 위상을 고려했을 땐 심각한 경영 부진에 빠진 닛산이 혼다의 아래로 들어가는 것이 이상하지 않지만 닛산쪽에선 자존심이 크게 상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연말부터 논의된 이 합병이 성사될 경우, 양사의 2023년 판매량 기준으로 현대차그룹을 제치고 세계 3위 자동차 업체가 탄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협의 두 달 만에 중단되면서 없었던 일이 됐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다. 판매량 기준으로 3위 자리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견고히 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혼다와 닛산이 합병할 경우 친환경차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가 탄생할 가능성이 있었다. 혼다는 토요타, 현대차에 뒤처지지 않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닛산 역시 비록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전기차 기술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합병 철회로 인해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경쟁에 대한 부담을 덜게 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기회를 발판 삼아 친환경차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34만6441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24.6%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친환경차 판매를 시작한 이후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이다.


추후 현대차그룹은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라인업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달 진행한 2024년 4분기 컨퍼런스 콜에서도 “하이브리드차를 앞세워 수익성을 방어하고 판매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를 출시하며 소형부터 대형까지 하이브리드 트림을 갖춘 풀라인업을 완성했다. 또 2027년에는 제네시스 하이브리드 모델도 선보여 프리미엄 하이브리드차 시장까지 공략할 예정이다.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출시에 이어, 최근 EV4와 EV2 티저를 공개하며 전기차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기아 EV4는 지난해 EV 데이에서 콘셉트카로 공개된 모델로, EV6, EV9, EV3에 이어 기아가 국내 시장에 네 번째로 선보이는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EV3와 함께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어갈 전략 모델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미국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지아주에 지은 메타플랜트아메리카(HMGMA) 가동도 올해 본격 확대한다. 특히 기존 미국 공장들은 내연기관 생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하이브리드 모델의 생산이 어려웠는데 HMGMA가 본격 가동되면 이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혼다와 닛산의 합병 무산은 현대차그룹에게 더없이 유리한 상황"이라며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3위를 지키면서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선두자의 위치를 수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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