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 속 K-배터리, 중국 공장 딜레마와 글로벌 생존 전략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4.17 15:30

美 백악관, 중국에 ‘245%’ 관세 부과 예고

K-배터리, 美는 최대 고객·中은 핵심 허브

“중국 공장 유지하지만 공급망 다변화 필수”

배터리 3사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 삼성SDI 헝가리 법인, SK온 미국 조지아 1공장(위에서부터)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심화되면서 중국에 위치한 한국기업의 배터리 공장에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중국 공장은 원자재 공급이 수월해 유럽 등 미국 이외 시장에 수출할 때 필수적인 곳이지만, 최대 판매국인 미국과 관계 악화로 인해 '무역 리스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은 지난 15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은 현재 미국에 수입되는 물품에 245%의 관세를 적용받는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중국에 높은 상호관세를 부과한 것에 대해 중국이 보복관세를 매기자 245%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의 세금으로 또 맞불을 놓은 것이다.


중국도 만만치 않은 상대다. 전혀 위축되지 않고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고율 관세에 맞서 비슷한 수준의 보복 관세로 대응했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11일 미국산 수입품 관세를 기존 84%에서 125%로 높이는 조정안을 발표했다.



이처럼 미국과 중국의 싸움이 심해지자 눈치를 보는 곳은 우리 기업들이다. 미국과 중국 한국 기업들에겐 놓쳐선 안되는 국가기 때문이다. 미국은 가장 큰 돈을 벌 수 있는 최대 수출국이고, 중국은 원자재 공급, 저렴한 인건비와 부지 등을 활용한 최대 생산거점이다.


특히 배터리 업계는 더 예민하다. 미국은 전기차 최대시장인데, 중국은 최대 원자재 공급 국가다. 한쪽과 등을 진다면 다른 한쪽이 의미가 없어지는 상황인 것이다.




이에 업계는 중국 생산거점은 유지하면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공급망과 판매망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필수적인 흑연, 리튬, 희토류 등 주요 원자재의 가공 및 공급 허브다. 한국 배터리 업계는 흑연의 95%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은 저렴한 인건비와 대규모 내수시장, 그리고 빠른 공급망 구축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삼성SDI는 시안과 톈진에, LG에너지솔루션은 난징에, SK온은 옌청에 대규모 배터리 공장을 각각 운영하며, 중국 내 전기차 시장 성장과 현지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중국 공장은 한국 배터리 3사의 매출 실적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의 2023년 중국 법인 매출은 12조8000억원을 넘었고, 삼성SDI는 5조원대, SK온도 2조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즉 중국시장은 생산과 판매 모두 큰 영향을 끼치는 곳이다. 이런 상황에 미중 갈등이 심화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자 배터리 3사는 중국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줄이기 위한 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리튬·코발트 등 핵심 광물의 직접 조달을 시도하고, 인공 흑연 개발과 같은 기술 혁신에도 투자하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 동남아 등 주요 시장에는 현지 공장 투자와 합작법인 설립을 확대하며,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에 힘쓰고 있다.


LG엔솔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양극재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국내 및 북미 공급망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양극재 기업들의 LFP 제품 양산은 2026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예정이라, 단기적으로는 중국산 사용이 불가피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국내외 대체 조달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미국과 유럽 등지로 생산 거점을 확대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특히 북미·유럽 시장에서의 현지 생산 비중을 높여 공급망 리스크를 분산했다. 또 희토류 등 핵심 원자재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미국, 일본, 유럽 등 다양한 국가와의 공급망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SK온은 칠레, 호주 등에서 리튬·코발트 등 핵심 광물의 직접 조달을 강화하고 중국산 원자재 장기계약 비중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있다. 더불어 블루오벌SK(포드와 합작), 현대차와의 합작 등으로 북미 내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 중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중국 공장은 내수용보다는 유럽 및 동남아에 수출하기 위한 핵심기지"라며 “미중 갈등을 이유로 생산량이 줄거나 공장이 폐쇄될 일은 없지만 공급망 리스크에는 항상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미중 전략 및 기술 패권 경쟁 격화, 자원 보유국의 자원 무기화 등으로 광물 공급망 불완전성이 현저히 높아졌다"며 “칠레, 아르헨티나 등 중국 외 자원 보유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는 것은 수입선 다변화 관점에서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찬우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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