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비용 부담에 운영 지역 확장 ‘느림보 행보’
5.8% 수수료, 상생형 요금제·앱 대비 경쟁력 의문
“속도전식 사업확대 지양”…차별화 요소 집중 발굴

▲사진=hy
지난해 자체 주문중개 플랫폼 '노크'로 배달 앱 시장에 뛰어들었던 hy가 여전히 미미한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배달의민족·쿠팡이츠·요기요 3사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땡겨요 등 상생형 배달 앱 사이에서, 뾰족한 묘수를 내지 못하고 샌드위치 신세에 빠진 상황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6월부로 노크는 출시한 지 1년을 맞이하지만 운영 지역이 여전히 서울권에 한정돼 있다. 입점업체는 지난해 6월 첫 출범 당시 900곳에서 올 3월 말 기준 1482곳까지 늘었지만, 서비스 운영 지역이 여전히 서울 강서구에 그치면서 사업 확장에 느림보 행보를 보이고 있다.
중개 수수료 등 가격 경쟁력이 약화된 점도 문제다. 노크는 배달 1건당 5.8%의 중개 수수료를 고수하고 있는데, 운영 초기만 하더라도 9.7%~9.8% 수준의 경쟁사들과 비교해 업계 최저 수준이었다. 다만, 이달부터 경쟁사들이 기존 대비 2%~7.8% 인하한 상생 요금제를 도입하며 차별성이 퇴색되고 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상생형 배달 앱까지 시야를 넓혀보면 차이는 더 극명하다. 신한은행이 운영 중인 공공 배달앱 '땡겨요'는 대형 배달앱 대비 낮은 2%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땡겨요는 최근 들어 경기도·충북도·서울시·세종시·인천시 등 광역자치단체와 협약을 이어가며 사세 확장에 나선 터다.
다만, 무리한 사업 확대·가격 정책 개편을 단행할 경우 수익성 악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큰 만큼 회사에서도 고민하는 모습이다.
업계 추정대로라면 국내 시장에서 배민·쿠팡이츠·요기요의 점유율만 96%로, 사실상 3사의 독식 구조다. 특히, 수요 확보를 위해 이들 모두 할인 혜택·수수료 절감 등 프로모션 공세를 퍼붓는 상황에서, 출혈 경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hy 관계자는 “이미 지방을 포함한 전국에 자회사인 부릉 소속 라이더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당장에 운영 지역을 넓힐 생각은 없다"며 “현재 배달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인데, 서비스 지역이 넓어지는 만큼 관련 비용이 더 들어갈 수밖에 없어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대신 hy는 속도전식 사업 확대를 지양하고 다른 회사와 차별점을 발굴하는 데 집중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0월에는 신규 배달 모델로 '모두배달'도 도입했는데, 단건 배달·묶음배달(여러 집을 한 번에 배달) 중심에서 탈피한 것이다.
모두배달은 매장 두 곳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첫 번째 점포의 최소주문금액 조건만 맞춰도 두 번째 매장의 경우 조건 없이 주문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예컨대 한 가게에서 비빔밥 등을 결제해 금액 조건을 충족하면, 후식 개념으로 카페 등에서 최소주문금액 부담 없이 음식을 받아볼 수 있는 셈이다.
hy 관계자는 “구매 문턱을 낮추면서 지난달 말 기준 모두배달 이용 고객의 59.1%가 2주 내 재구매할 만큼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