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유통·물류대전’에 PB상품 중소제조사와 공동참가
제조사·소비자·바이어·정부 함께 만나는 자리 처음 마련
중소 PB상품 제조사들 “소비자와 1대1 만난 좋은 기회”
쿠팡 CPLB “중소 제조사 판로 확대에 노력 지속할 것”

▲지난 11~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디지털 유통·물류대전'에서 쿠팡의 자체브랜드(PB) 제조 자회사 씨피엘비(CPLB)의 전시 부스에 관람객이 전시 업체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쿠팡
쿠팡의 자체브랜드(PB) 제조 자회사 씨피엘비(CPLB)는 지난 11~13일 '유통산업주간' 기간동안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2025 디지털 유통·물류대전'에 30개 중소 제조 파트너사들과 함께 참가해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쿠팡 PB상품을 생산하는 전국 각지의 중소 제조사들이 처음으로 소비자와 정부 관계자, 유통업계 바이어들을 직접 대면한 자리였다.
이 행사에는 3일간 총 2200여명(이벤트 참석자 기준)의 관람객이 방문해 큰 호응을 얻었다.
CPLB는 중소협력사 30개사에 전용 부스를 제공했으며 참여 업체들은 쿠팡 PB상품을 비롯해 자사 브랜드까지 함께 홍보하며 다양한 상담과 반응을 이끌어냈다.
전시기간동안 제조사 대표들은 직접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제품을 설명하고 각자의 제품에 대한 체험기회도 제공했다. 협력사들은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전남 나주의 누룽지 제조사 '대한식품'의 한윤경 대표는 산업부 관계자 방문시 대표 발언을 통해 "나주의 기름진 쌀로 밥을 지어 만드는 전통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갓 지은 밥의 구수함을 느낄 수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한 대표는 “우리가 이렇게 제품 품질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건 CPLB가 판로와 마케팅을 책임지고 지원해주었기 때문"이라며 “안정적인 유통기반 덕분에 우리는 생산에만 온전히 몰입할 수 있고, 소비자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말했다.
주방용품을 만드는 GS케미칼 신권식 이사는 “중소기업 입장에서 이런 대규모 전시에 참여하는 건 쉽지 않은데, 생각보다 부스도 잘 마련되어 있고 관람객도 많아 정말 좋은 홍보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냉동 식품을 제조하는 초원식품 이규진 대표는 “직접 소비자와 마주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 긴장도 됐는데,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 직접 묻고 반응을 보여주셔서 저희도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강화해야 할지 많이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 역시 “평소 자주 사용하는 제품인데 어떤 회사에서 만드는지 몰랐는데, 대표님 얼굴을 직접 보고 이야기를 들으니 훨씬 더 신뢰가 간다", “PB상품만을 모아 보려면 어디서 찾아봐야 하나?"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경수 CPLB 대표는 “이번 박람회는 단순 전시를 넘어, 중소 제조사들이 자신들의 브랜드와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시장과 연결되는 자리를 체감한 뜻깊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협력사들이 더 많은 판로를 확보하고 알찬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