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공급 확대 기조에 정비사업 기대감↑
중견사, 모아타운·가로주택 중심 ‘틈새 수주’ 잇따라
재정 여력·브랜드 한계에 여전한 현실 장벽

▲우미건설 상봉역5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 수주 이미지. 사진=우미건설
대형건설사들이 싹쓸이하던 서울 도심 정비사업 시장에서 중견 건설사들이 다시 한 번 반등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새 정부의 공급 확대 기조로 정비사업 전반에 훈풍이 감지되는 가운데, 진입장벽이 낮고 사업 속도가 빠른 '틈새시장' 위주로 수주에 나서면서 실적도 늘어나고 있다. 다만 수익성과 브랜드 신뢰 등의 한계로 실질적인 반등으로 이어지기엔 갈 길이 멀다는 진단도 나온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중견 건설사들은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일정 요건을 갖춘 가로구역 내 소규모 도시정비사업)이나 모아타운(서울시 주도의 소규모 정비사업) 등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을 이어가고 있다. 강남권이나 1기 신도시 등 대형 정비사업은 여전히 대형 건설사 위주인 반면, 중견사들은 비교적 규모가 작고 추진 속도가 빠른 곳에서 수주 실적을 올리고 있다.
우미건설이 전날 서울 중랑구 상봉역5구역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앞으로 인근과 통합해 모아타운으로 확대 개발될 예정인 곳이다. 전체 면적은 1만557.5㎡에 달한다. 우미건설은 지하 3층~지상 15층, 5개 동 223가구 규모의 'Lynn.에디션324'를 제안했고, 구역 확장 시에는 최고 29층, 324가구로 조성된다. 최대 수주 금액은 1058억 원이다.
이 사업지는 상봉역에서 직선거리 200m 내에 위치한 초역세권 입지로, 향후 GTX-B노선 환승 복합역사 개발까지 예정돼 있어 지역 내 개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우미건설은 기존에 수주한 인근 상봉역4구역 'Lynn.에디션514'과 함께 구역 전체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처럼 중견 건설사들은 최근 서울 전역의 소규모 정비사업 구역에서 잇따라 수주를 따내며 활로를 찾고 있다. 동부건설은 최근 서울 구로구 고척동 모아타운 4·5·6구역(647가구, 공사비 2100억 원)을 수주했고, 쌍용건설도 금천구 시흥5동 모아타운 1·3구역을 확보하며 정비사업 시장에 복귀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성동구 마장동 460번지 가로주택정비사업(338가구)을 올해 첫 정비사업 수주로 따냈으며, 해당 구역은 마장동 모아타운으로 지정된 곳이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서울에서 자체 브랜드만으로 대형 정비사업에 진입하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모아타운이나 가로주택 같은 소규모 정비사업이 중견사 입장에선 오히려 전략적으로 효율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과의 소통, 설계 아이디어 제안 같은 측면에서 중견사의 민첩함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 시장이 위축돼 있고 주택 수요자들이 '똘똘한 한 채'를 선호하면서 유명 브랜드 위주의 대형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중견 건설사들이 살아남으려면 남다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중견사들이 정비사업 시장에서 실적을 올리려면 설계·상품 경쟁력뿐 아니라 자금력, 리스크 대응 등 다방면의 전략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조주현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대형 정비사업 조합은 시공사의 재무 건전성을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조합 입장에서는 대형사를 선호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며 “중견사는 규모가 작고 빠른 추진이 가능한 가로주택 등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리서치랩장도 “중견사의 강점은 빠른 사업 속도와 조합원 분담금 부담 완화지만, 최근 중간 규모 정비사업 시장이 줄면서 경쟁 가능 구역도 줄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진형 광운대 부동산법무학과 교수는 “수익성 낮은 사업지는 중견사에겐 오히려 기회"라며 “특화 설계나 저가형 주택 등 차별화 전략이 생존을 위한 핵심"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