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감세법 ‘냉온탕 여파’…배터리 3사, 현지투자에 사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8 16:28

美 OBBB법안 시행…전기차 보조금 폐지, 생산세액공제는 유지

9월부터 전기차 위축·상호관세율 향배에 배터리업계 대응 분주

LG엔솔·삼성SDI·SK온, 현지 생산투자 확대로 입지 강화 주력

삼성SDI

▲인터배터리 삼성SDI 부스에 전시된 46파이 배터리. 사진=이찬우 기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감세법인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이 미 행정부의 최종 서명을 거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의 수익을 책임졌던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는 유지돼 그나마 최악은 면했다는 평가이지만, 전기차 보조금이 오는 9월로 종료되면서 미국시장에서 위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탓이다.


따라서,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기존 '미국 현지 확대' 전략을 한층 강화해 변화된 미국시장 환경과 오락가락하는 관세 정책에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8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4일 IRA(인플레이션감축법) 개정을 포함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에 서명했다.


OBBB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도로 통과된 대규모 경제·재정정책 법안이다. 국내 전기차 업계가 가장 주목할 부분은 전기차 보조금 조기 폐지와 AMPC 유지, 중국산 원자재 사용 제한 강화 등이다.




전기차 시장 위축 우려…AMPC 혜택은 유지

우선 이 법안의 실행으로 전기차 시장은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미국 내 전기차 신차 구매 시 적용되던 최대 7500달러 세액공제가 오는 9월 30일부터 전면 폐지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2032년까지 보장될 예정이었지만 종료가 7년 앞당겨졌다.


배터리 업계 입장에선 직접적 타격은 아니지만, 전방산업의 악화로 간접적 악영향에 노출된 것이다.


또 법안은 AMPC 등 각종 세제 혜택의 전제 조건으로 중국 등 '금지된 외국 단체'(PEE)로부터 조달하는 원자재 비중을 단계적으로 낮추도록 규정했다. 내년 40%에서 오는 2030~2032년 15%까지 비중이 강화된다. 이에 따라 국내 배터리 업계는 공급망 재편과 원자재 다변화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다.


그나마 다행인 부분도 있다. 첨단 제조업체에 적용되는 AMPC(45X 세액공제) 지원 기한을 오는 2032년까지로 유지했다. AMPC는 지난해부터 국내 배터리 업계의 실적을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해줄 만큼의 영향력을 가진 부분이다.


세액공제는 오는 2029년까지 100%가 적용되며, 이후 2030년 75%, 2031년 50%, 2032년 25%로 단계적으로 축소된 뒤 2033년부터는 종료된다. 이로써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미국 내 현지 생산에 대한 투자 실익을 일정 기간 보장받게 됐다.


이처럼 OBBB 법안 시행 이후 전기차·배터리 보조금이 축소되고, 중국산 부품·소재에 대한 규제가 대폭 강화되면서 국내 배터리 3사의 미국 시장 전략도 변곡점을 맞이했다. 현지 생산 확대와 투자, 전략적 현지화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美 현지 기업과 합작 공장 대폭 확대

국내 배터리 3사는 미국에서 입지 강화를 위해 현지 생산 투자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시간 단독공장(5GWh), 테네시 합작공장,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전용공장(36GWh), 혼다와 오하이오 합작공장(40GWh) 등 북미에서만 5개 신규 공장을 건설 중이다.


미국 내 투자 계획만 약 30조원에 이르며, GM·혼다·스텔란티스·현대차 등 다양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공장 설립 및 협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애리조나 공장에서는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 등 차세대 제품 생산에도 집중하고 있다.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 합작으로 인디애나주 코코모시에 1공장(33GWh) 조기 가동을 시작했고, 2공장(34GWh)도 2027년 가동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GM과의 합작공장(27~36GWh) 역시 2027년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등 대규모 자금 조달을 통해 북미 생산기지 확대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SK온은 포드와의 합작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이 2025년 하반기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테네시주 공장도 연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지아주 단독공장에서는 기존 포드·폭스바겐용 생산라인 일부를 현대차 전용으로 전환, 북미 현지화 요구에 맞춰 생산 유연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또 전기차 시장 둔화와 수요 변동성에 대응해 현대차 합작공장 생산라인을 8개에서 4개로 축소하는 등 투자 계획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OBBB 법안으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고 판단한다"며 “미국 현지 생산 확대와 공급망 다변화 전략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 세액공제 보조금 폐지로 전방 수요가 위축될 수 있지만, 배터리 산업에 직접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다만, 시장 변화에 따른 영향은 불가피한 만큼, 정책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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