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우성7차 분담금 ‘무이자’ 파격 조건…대우건설 수주 총력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16 14:31

CD+0% 무이자·3면 조망 설계
수익성보다 ‘수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선택
강남권 첫 적용 ‘써밋’ 성공시켜 압구정·성수·목동 진입 위한 교두보 삼을 전망
“강남 수주가 곧 미래 투자”

개포우성 7차 재건축단지 전경

▲개포우성 7차 재건축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대우건설이 서울 강남권 정비사업의 대어로 꼽히는 개포우성7차 재건축 수주전에서 부담금 일부 무이자 융자 조건을 내거는 등 총력전에 나섰다. 수익성을 양보한 채 파격적 조건을 제시해 공사를 따내겠다는 각오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최근 개포우성7차 재건축 수주전에서 필수사업비에 한해 CD(양도성예금증서)+0% 금리를 제시했다. 사실상 무이자 수준이다. 다만 조합원 분담금 전체가 아닌 법령상 허용된 필수사업비 범위에서만 적용되는 조건이다. 여기에 공사비 외에 민원 대응비, 청소·쓰레기 이송 등 각종 부대비용까지 모두 견적에 포함해 '보이는 수치보다 실질 혜택'을 강조했다.


이는 단기 수익보다 장기 포지셔닝에 무게를 둔 전략이다. 개포우성7차는 대우건설이 리뉴얼한 고급 주거 브랜드 'SUMMIT(써밋)'이 강남권에 처음 적용되는 사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강남권에 당사 랜드마크가 적은 상황에서 이번 사업은 압구정·성수·목동 등으로의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적 거점"이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이 내세운 설계 콘셉트는 조망과 개방감에 방점을 뒀다. 전체 1130가구 중 622가구(약 55%)에 3면 개방형 평면을 적용했고, 대모산·탄천·양재천 조망이 가능한 창호 설계도 반영했다. 동(棟) 간 간격을 넓히고, 남측 단지와의 간섭을 줄이는 배치를 통해 사생활 보호 효과도 극대화했다. 단지명은 '써밋 프라니티(Summit Pranity)'로, '고요한 정점'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삼성물산과의 경쟁에서도 '차별화 전략'으로 대응했다. 삼성은 1만4000㎡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과 AI(인공지능) 주차, 스카이 커뮤니티 등을 강점으로 내세웠다면, 대우건설은 실사용 면적과 조망·통풍 등 주거의 본질에 초점을 맞췄다.




대우건설의 최근 실적은 녹록치 않다. 지난해 대우건설의 영업이익은 40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9.2% 감소했고, 매출도 9.8% 줄어 10조5036억 원에 머물렀다. 올해 1분기 매출도 전년보다 16.5% 줄었고, 당기순이익도 36.6% 감소했다. 연간 실적 전망도 밝지 않다. 회사 측은 “해외 수주는 늘고 있으나 실적으로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며 “이 때문에 국내 정비사업에서 전략적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대우건설이 수익성 보다는 수주 자체를 목표로 정하고 총력전에 나선 배경에는 강남권 하이엔드 시장에서 브랜드 존재감을 각인시키겠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정비사업이 사실상 서울의 유일한 주택공급 통로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랜드마크 재건축 단지를 수주하면 다른 곳에서도 경쟁력으로 삼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말 그대로 '노출을 택한 수주전'으로, 대우건설이 하이엔드 이미지 구축에 전사적으로 나선 셈"이라며 “삼성·현대에 비해 강남권에서의 선호도가 비교적 낮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이번 개포우성7차 수주전을 기필코 승리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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