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천원 커피’ 대전…고급 머신 들이고, 페어링 메뉴 내놓고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08 14:48

GS25, 기기 품질 고도화 “대용량 출시 검토”…가격은 유지

‘커피+디저트=3천원’ 내건 CU, 가성비 조합 동반 구매 유도

사진=GS25

▲사진=GS25

고물가 속 저가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 성향이 짙어진 가운데, 주요 편의점들의 가성비 커피 사업 전략도 전략도 가지각색이다. 품질 강화를 위해 매장 내 고가 머신을 들인 업체나, 커피와 곁들여 먹기 좋은 먹거리를 별도 출시한 곳도 있다.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연내 1200개 매장에 자체 원두커피 브랜드 '카페25'의 신규 머신 모델을 도입한다. 스위스산 명품 커피머신 브랜드로 꼽히는 '프랑케'의 'A400 플렉스(FLEX)'가 주인공으로, 한 대 가격만 1300만원에 이르는 이 기기는 현재 카페25 이름표를 달고 판매 중인 커피 규격 이외 신제품 개발에 용이한 구조를 갖춘 것이 강점이다.


이 기기의 커피 추출구 높이(컵을 높는 바닥부터 추출구까지가 기준)는 시중 유사 머신보다 2.5㎝ 높은 21.5㎝다. 충분한 높이 덕분에 대용량 메뉴를 판매할 가능성이 엿보이면서, 관련 메뉴 개발을 검토 중이라는 설명이다.



고가의 커피머신 도입에도 천원 커피 전략은 그대로 유지한다. GS25는 지난 3~5월 카페25 '핫아메리노' 메뉴를 1000원에 판매하는 가격 역주행 행사를 진행해왔다. 6월부터는 아예 판매가를 1300원에서 1000원으로 낮춰 판매하는 과감한 한 수도 뒀다.


기기 교체까지 단행할 만큼 GS25가 초저가 커피에 공들이는 이유는 매출 확대 기여도가 큰 점과 무관치 않다. GS25에 따르면, 커피 가격 인하 효과로 올 3월~8월 6개월간 카페25 커피를 하루 2잔 이상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117.5% 늘었다.




경쟁사인 BGF리테일의 편의점 CU도 대표 즉석커피 브랜드 '겟(get) 커피'의 페어링용 푸드를 선보이며 고객 관심 끌기에 나선 분위기다. 지난 7일에는 한입 디저트(5종, 각 1300원), 샌드쿠키(3종, 각 1200원)를 내놓았는데, 겟 커피 머신이나 빵 진열대 주변에 배치해 동반 구매를 이끌어낸다는 전략이다.


CU가 꺼내든 또 다른 무기는 합리적인 가격대다. 이들 제품과 겟 커피 핫(ℓ, 1500원)·아이스(XL, 1800원)를 함께 사도 총 구매가가 3000원 안팎 수준이다. 여기에 GS25가 오는 10월부터 겟 커피와 함께 해당 페어링 푸드 구매 시 1000원 할인까지 적용한다고 밝히면서, 초저가 커피 수요를 둘러싼 편의점 간 수요 흡수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


지난 7일 편의점 CU가 '겟 커피' 페어링 메뉴로 출시한 디저트 메뉴. 사진=BGF리테일

▲지난 7일 편의점 CU가 '겟 커피' 페어링 메뉴로 출시한 디저트 메뉴. 사진=BGF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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