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1.02 16:04

한국유통학회 주관…- 전국 88개 팀 참가, 대상 계명대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지역사회 동반 성장 실현”

지난 10월 31일 제주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지난 10월 31일 제주대학교에서 열린 '제5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는 모회사 알리바바 그룹을 통해 후원한 한국유통학회(KODIA) 주관 '제5회 대학생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지난 10월 31일 제주대학교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새로운 유통(New Retail)의 시대, 지속 가능한 고객가치 제안'을 주제로 전국 88개 대학생 팀이 참가했으며, 역대 최대 지원률을 기록했다. 예선을 통과한 5개 팀이 본선 무대에서 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대상은 계명대학교 '마나마나팀'이 차지했다. 이 팀은 지역사회와 연계해 구재과정에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을 제안해 실현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맘(MOM)에 들때까지 AliBOOT 팀'(호서대)과 '문화제 팀'(동덕여대 및 경희대)이 우수상을, '알2바바 팀'(계명대)과 '고유한팀'(이화여대, 상명대, 인하대)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유통학회와 협력한 이번 대회를 통해 CSR 후원 등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전개했으며,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지역사회 동반성장, 한국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에릭 펠레티어 알리바바 국제 대외협력 총괄 부사장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제시된 청년들의 아이디어는 알리바바 그룹의 한국 사회 내 사회적 책임 강화 활동에 새 방향성을 제시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국내 유통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경도 한국유통학회장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공모전을 넘어, 청년들이 유통의 미래를 직접 구상하고 제안하는 실험의 장이었다"며 “학생들의 참신한 상상력과 현장 감각이 실제 산업 혁신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조하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