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일 개장…신규 매장·기존 점포 동시 적용
차별화·트렌드 상품 전면 배치 ‘구매 연결 설계’
▲이마트24가 오는 3일 공개하는 서울 강서구 마곡 소재 이마트24 프로토타입 매장 '마곡프리미엄점' 외관 모습.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가 오는 3일 서울 강서구 마곡에 차세대 가맹점의 표준 모델이 될 프로토타입 매장 '마곡프리미엄점'을 공개한다.
마곡 프로토타입 매장은 약 48평(158.6㎡) 규모로 △라이브 플레이그라운드 △프레시레인 △CVS에센셜 3개 공간으로 구성된다. 매장 규모에 따라 세부 공간 구성은 달라질 수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주력 상품과 스테디셀러 상품군 위주로 고정된 레이아웃을 벗어나 신상품과 트렌디 상품을 매장 전면에 배치하는 점이다.
이를 담당하는 공간이 입구 전면에 위치한 라이브 플레이그라운드존이다. 서울대빵 시리즈, 초코카스테라 카다이프모찌 등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며, 매장 내 가장 노출 효과가 높은 앤드캡(End Cap, 진열대 끝 모서리코너)에도 볼륨감 있게 진열했다.
차별화 상품을 구매한 후 바로 경험할 수 있도록 다이닝 공간과 함께 다양한 카페 메뉴, 스무디를 즐길 수 있는 '투 고 카페존'도 가까이 마련했다.
프레시레인에서는 냉동·냉장, 주류·음료, 프레시푸드, 디저트, 신선 상품으로 이어지는 직선형 배치를 조성했다. CVS에센셜의 경우 스테디셀러상품, 생활서비스(택배) 등 필수 주력 상품군을 중심으로 배치했다.
이마트24는 이번 마곡프리미엄점을 시작으로 서울·인천·대전·광주·대구 등 전국 권역별 랜드마크 입지에 연내 7개 프로토타입 점포를 출점한다. 내년부터는 신규 출점 예정인 연 650개 가량 점포에 프로토타입 요소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이마트24 최진일 대표이사는 “신규점의 기본이 되는 프로토타입점을 통해 신규 경영주분들은 매장 구성 기준을 명확히 살펴볼 수 있고, 기존 경영주분들은 점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마트24는 오는 16~18일 마곡프리미엄점을 비롯해 연내 개장 예정인 7개의 권역별 프로토타입 매장에서 사흘간 경영주를 초청해 상품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