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5~7일 코엑스서 ‘인터배터리’ 개최
LG엔솔 ‘46시리즈’ 원통형 제품 선보여
삼성SDI, 대표 제품 ‘각형 배터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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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셀. 사진=이찬우 기자
LG에너지솔루션(LG엔솔)과 삼성SDI가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서 서로 다른 미래 전략을 선보인다. LG엔솔은 효율에 장점을 가진 원형 배터리를, 삼성SDI는 안전에 특화된 각형 제품을 대표작으로 선정하며 올해 엇갈린 '배터리 청사진'을 제시한다.
2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대 규모의 배터리 산업 전문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5가 오는 3월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행사는 688개 배터리 기업에서 2330부스를 조성하는 등 전년보다 참가 규모가 20% 이상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다.
수백개의 기업 중 단연 돋보이는 곳은 LG엔솔과 삼성SDI다. 국내 1, 2위를 앞 다투는 두 배터리 기업이 각각 원형과 각형이란 상이한 대표 전략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다.
원형배터리는 각형 대비 저렴하지만 수명이 짧다. 반면 각형배터리는 원형보다 안전하지만 에너지 효율이 좋지 않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LG엔솔은 올해 대표 출품작으로 '46시리즈' 일명 46파이 배터리를 선정했다. 46시리즈 배터리는 지름이 46㎜인 '원통형' 제품을 의미한다. 기존 주력 제품이던 2170 원통형 배터리(지름 21㎜·높이 70㎜) 대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최소 5배 이상 높인 배터리다.
46시리즈는 기존 배터리 대비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단가도 저렴해 완성차 업체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LG엔솔은 46시리즈 배터리 양산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2023년 오창 공장에 5800억원을 투자했고 지난해엔 46시리즈 배터리 양산을 올해 초에 꼭 해낼 것이라 공언해왔는데 이를 인터배터리서 공개하면서 약속을 지킬 예정이다
LG엔솔 관계자는 “확보한 46시리즈 배터리 고객사 외에도 다수의 기업들과 공급 협의 중이며 현재 증설 중인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도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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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각형 배터리.
반면 삼성SDI는 원형보다 '각형'에 집중할 예정이다. 인터배터리 홍보자료에도 “각형이 답이다"라는 문장을 내걸 정도로 진심을 보이고 있다.
삼성SDI는 인터배터리서 최근 상품화 적용 검토를 완료한 '열전파 차단(No TP)' 기술을 비롯해 전고체 배터리(ASB), 셀투팩 제품 등을 선보이며 자사 각형 배터리의 차별화된 안전성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SDI가 미래를 걸고 있는 꿈의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도 각형으로 제작될 전망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를 사용한 배터리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시간이 빠르며, 안전성이 높아 완벽한 배터리로 평가되는 기술이다.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글로벌 업계 선두주자로 평가받는 삼성SDI는 지난해말 다수 고객에게 샘플을 공급해 평가를 진행한 데 이어 현재 다음 단계의 샘플을 준비하며 2027년 상용화라는 목표를 차질 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지난해 열린 SNE 배터리데이서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은 “전고체 배터리의 안정성을 위해 각형 폼펙터가 유력하다"며 “궁극의 안전성을 토대로 최대의 에너지 밀도를 담아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실물 크기의 차량 하부구조 목업에 탑 터미널 각형 배터리와 사이드 터미널 각형 배터리를 탑재한 셀투팩 컨셉 제품도 전시할 예정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과 양산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공개는 어렵지만 계획대로 2027년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