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컴포즈·더벤티 200~300원 인상에 반사이익 기회
여름 음료 성수기 시기 겨냥 ‘최대 반값’ 프로모션 돌입
당일 재주문 60%↓, 저녁시간 디카페인 주문 50%↓
매출 추가, 고가 이미지 완화로 저가커피층 흡수 기대

▲스타벅스 코리아의 고객 맞춤형 할인 프로그램 '원 모어 커피' 관련 이미지.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최근 저가 커피 전문점 브랜드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자 스타벅스코리아가 가격할인 마케팅으로 저가커피 수요를 붙잡기 위한 틈새 전략을 펼치고 있다.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이 가성비와 프리미엄으로 양극화된 지형에서 가격 경쟁력을 내세웠던 저가 커피 브랜드들이 가격을 올리자 스타벅스가 당일 재주문, 늦은 오후 등 특정 조건 아래 최대 반값 수준으로 커피음료를 판매하는 할인 프로모션을 대거 쏟아내고 있는 것이다.
24일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커피 한 잔 구매 시 당일 재구매할 경우 판매가를 60% 할인해주는 '원모어 커피' 프로모션을 정식 프로그램으로 전환했다.
앞서 2월부터 두 달 동안 리워드골드 회원에 한해 원모어 커피를 시범운영한 결과, 60%의 높은 참여율을 거두자 전체 회원으로 확대하고 할인 품목도 기존 2종에서 4종으로 늘렸다.
예컨대 카페 아메리카노·라떼, 오늘의커피, 아이스커피 중 1개를 주문한 뒤 30분이 지나면 오늘의커피,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등을 60% 저렴하게 구매 가능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톨 사이즈(355㎖) 기준 정상가 4500원인 오늘의커피를 1800원에 마실 수 있는 셈이다.
저녁 시간대에만 찾아볼 수 있는 혜택도 운영 중이다. 오는 5월 18일까지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일 오후 5시 이후 디카페인 커피 11종 또는 카페인 프리 음료 9종 중 한 개를 주문하면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음료 단품 주문 시 30%, 케이크와 함께 주문 시 음료만 50% 각각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시간대에 판매가 5000원인 톨사이즈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를 시키면 30% 싼 3500원에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스타벅스 코리아 관계자는 “그동안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등을 고려한 행사를 진행해왔는데, 이브닝 이벤트는 오후 동안 카페인 부담 없는 음료를 찾는 수요를 반영한 것"이라며 “다만, 한 달만 임시 운영하는 행사로 대상 음료 확대 계획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오는 5월 18일까지 오후 5시 이후 오후 시간대에 스타벅스 코리아가 진행하는 '이브닝 이벤트' 관련 이미지. 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할인 마케팅에 적극적 행보 보이는 이유로 업계는 가성비를 앞세운 저가커피 브랜드에 견제구를 날리는 격이라 풀이하고 있다.
저가커피 브랜드 대비 비싼 가격대가 스타벅스 코리아 등 프리미엄 커피전문점들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기준 저가커피 브랜드들은 평균 1000원~2000원대의 가격대를 형성한 반면, 프리미엄 커피전문점들은 평균 4000원~5000원대로 다소 가격대가 높다.
다만, 할인 프로모션 시점이 적절하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음료 최대 성수기인 여름을 앞두고 미리 수요를 끌어올 수 있는 데다, 최근 오랜 기간 가격을 동결해 온 저가커피 브랜드들이 일제히 가격을 인상해 고객 관심도 함께 흡수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한다는 업계 분석이다.
실제 메가MGC커피는 지난 21일부터 일부 커피 메뉴 판매가를 최대 300원 올렸다. 또 다른 저가커피 브랜드인 더벤티는 지난달 초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을 1800원에서 2000원으로 인상했다. 특히, 컴포즈커피의 경우 브랜드 출시 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올 2월 아이스 아메리카노 가격을 1500원에서 1800원으로 올렸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저가커피 브랜드의 할인 프로모션은 통신사 혜택이나 덤 증정 등 기존 방식으로 굳어진 경향이 강하다"면서 “반면 최근 스타벅스의 할인 전략은 당일 재구매를 조건으로 걸거나, 매출 공백이 발생하는 시간대를 메우는 방식으로 더 세분화된 모습을 보인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