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초아트센터 운영비 놓고 한전-발전자회사 이견…자회사 “혜택 없는데 비용만 부담”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04 15:42

운영비 연간 14억원가량 한전과 자회사가 분담해 와
한전 중심 운영, 자회사 복지혜택도 없어 비용분담 축소요구
한전 7월중 보완책 마련 검토…약해지는 그룹 결속 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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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한전 아트센터. 한전 변전소와 사무실, 전기박물관과 공연장, 수영장 등이 있다.

한국전력공사와 발전 자회사들이 서울 서초동 아트센터 운영비 분담을 둘러싸고 이견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발전사는 “분사, 지방이전 이후 자회사는 시설 활용 등 혜택은 거의 누리지 못하고, 홍보 효과도 없는데 비용만 부담하고 있다"며 차기 분담금 납부에 난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력업계에서는 한전과 발전자회사들이 2001년 법인 분리에 이어 2014년 본사가 각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결속력이 약화된 징표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발전회사 홍보 내용 없는데 비용만 부담, 혜택도 부족"…복지시설·공동홍보 개선 요구

4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한전이 서울 서초동에서 운영하는 한전아트센터는 연간 약 14억원의 관리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센터에는 공연장, 갤러리, 전기박물관, 스포츠센터(수영장 등), 웨딩홀 등이 있다.



이 비용은 한전과 6개 발전자회사가 분담해 내고 있다. 발전자회사들은 지난달 한전이 주최한 '전력산업 홍보시설 공동운영 협의체' 회의에서 이 비용을 일정 비율로 분담하고 있다는 현행 체계에 대한 이견을 공식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전기박물관의 경우, 전시물 상당수가 한전 중심으로 구성돼 있고 발전 자회사들의 홍보 콘텐츠는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일부 발전사들은 이대로라면 내년도 광고비를 그대로 납부하긴 어렵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전사는 발전사가 분할된 이후의 내용이 전시물에 반영돼 있지 않아 박물관 자체가 회사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을 전달하고 복지혜택 확대나 공동홍보 강화 등 실질적 보완책을 요구했다.


한 발전사 관계자는 “한전 소유 복지시설(생활관·웨딩홀·호텔 등)에 대한 그룹사 공동 이용혜택이 부족하다"며 개선을 요청했으며 “전기박물관 리플렛에 발전사 안내를 포함하거나 인포데스크에 별도 자료를 비치해달라"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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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아트센터 내 위치한 전기박물관.


한전 “개선안 검토 중…7월 중 발전사에 공유 예정"

한전은 이 같은 요구사항을 수용해 분담금 구조 개선안을 마련 중이다. 오는 7월 말로 예정된 발전사 담당자들과 구체적 개선안을 공유하고, 8월 내 협약서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전 측은 전력그룹사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홍보시설 운영방식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분담금 논란은 단순한 광고비 부담 문제를 넘어, 공공 전력그룹 내 공동체 정신과 협력기반의 재정비 필요성을 시사한다.


그룹사 간 실질적 기여도와 수혜도에 걸맞은 운영 방식이 마련되지 않으면, 유사 갈등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약해지는 그룹 결속…한전-자회사 간 '공동체 붕괴' 징후?

이번 광고비 분담 갈등은 단순한 비용 분쟁을 넘어, 한전과 발전 자회사 간 결속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구조적 문제의 단면으로도 해석된다.


한전은 2001년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모기업인 한전과 동서, 서부, 남동, 중부, 남부, 한수원 등 6개 발전사로 분할됐다. 또한 2014년 공기업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한전은 전남 나주로, 한수원은 경북 경주로 가는 등 각 발전사가 전국에 분산 배치됐다.


여기에 개별 경영평가 체계가 도입되면서 그룹사 간 공동체 의식이 희박해졌고, 한전의 지배력도 점차 약화되고 있다. 급기야 최근에는 한전과 한수원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건설의 정산비용 문제를 놓고 법정 다툼까지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전력산업의 통합적 운영보다는 각 사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해체형 지배구조'가 고착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국정기획위원회 일각에서 제기된 발전 자회사 통폐합론도, 단순한 조직개편이 아닌 흩어진 전력그룹 내 통합력 회복의 일환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한 전력업계 관계자는 “지금의 균열된 구조를 재정비하지 않으면 전력산업의 지속가능한 거버넌스 구축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경고"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전은 이를 운영비 갈등이나 조직 결속력 약화 등으로 해석하는 것은 사실과 거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2011년 협약 체결 이후 15년 이상 경과로 최근 운영비 조정 논의 역시 변화된 여건을 반영하려는 정당한 검토 절차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발전자회사의 개선 요구에 대해서도 협의체를 중심으로 지속 논의중이며, 향후에는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운영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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